원전수출기업(한전기술주)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반

한국전력기술(주)는 1970년대 2차례 석유 파동 위기를 겪으면서 국산에너지 기술자립을 목표로 1975년에 설립하였다.한국전력기술은 원전 종합 설계와 원자로계통 설계 기술을 함께 보유하고있는 회사로서 한국표준형원전인 OPR1000과 국제 경쟁력이 있는 3세대 원전APR1400 그리고중소형 원전인 SMAR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전 설계 기술을 갖추고 있다.

한국전력기술(주)는 2009년 수주한 UAE원전에 참여하여 종합설계 및 원자로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중소형 원전인 SMART원전의 수출을 위한 설계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국전력기술(주)는 현재 진행중인 해외원전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원전 경제성과 안전성을 한층 높이고 국가별 다양한 수요에 맞춘 원전으로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에 힘쓸 예정이고 또한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사업의 지속적인 사업 참여를 통해 미래에너지인 핵융합분야의 핵심기술확보에도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해외 사업 추진 현황

사우디아라비아 SMART 예비 설계 사업

사우디 SMART 예비 설계(Pre-Project Engineering)사업이다. SMART는 대형 원전의 10분의 1 이하 수준으로, 막대한 초기 투자비 등으로 대형 원전 건설이 어렵거나 지리적 특성상 분산 전원 등이 필요한 국가, 지역을 대상으로 국내 산업계와 연구계가 합심하여 만든 노형이다. 이번 사업은 한-사우디 양국간 공동투자로 예비 설계사업을 실시 후, 사우디 내 2기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rnr전력기술(주)는 이번 사업을 통해 SMART 원전의 경제성과 안정성 향상을 위한 핵심 설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핵융합에너지 ITER 사업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핵융합에너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 국제기구사업이다. ITER 건설 총사업비는 약 71억Euro의 초대형 국제 프로젝트로. 본격적으로 조립 및 건설 작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한국전력기술(주)는 영국,프랑스등 글로벌 최상위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ITER 건설관리용역(Construction Management-as-Agent) 입찰에 참여하여 2016년 6월에 수주하였다.ITEM사업은 프랑스 까다라쉬에 대형 핵융합연구실험로를 건설하고 있는 초대형 국제공동연구 사업으로 한전기술(주)는 2008년부터 ITER국제기구로부터 방사성폐기물관리 엔지니어링,케이블 엔지니어링등 다양항 용역과제를 수주하면서 기술력과 신뢰를 쌓아 오고있다, 특히 이번 건설관리용역은 과거 단위 기술 기반의 설계사업에서 사업주 지원 및 컨설팅 영역으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다양한 국제 활동

One-KEPCO 전략에 맞춘 해외 원전 수출을 위한 다양한 국제 협력 활동이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크게 위축된 글로벌 원전 시장 여건 하에서도 한전, 한수원 등 전력그룹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추가 원전 수출 기반을 공고히 하였다. 특히 2013년 6월 수주한 베트남 제3원전 ‘예비 타당성조사 부지조사 및 예비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으며, 이집트 최초 원전 건설 사업 수주를 위해 후쿠시마 후속조치를 반영한 3세대+ 원전을 이집트 원자력발전청(NPPA)에 제안함으로 이집트 원전사업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해외 원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유럽원전사업(EUR) 및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PC) 설계인증을 추진하고 원전 안전 대처기술 등의 개발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였다.

UAE원전 사업

2009년 수주된 UAE원전 수주에 참여 하여 종합설계와 원자로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수행되는 역무는 다음과 같다.

  • 원전계통 설계 및 종합 설계 용역
  • 한전 기술 지원 용역
  • 원전 운영 지원 분야 기술지원
  • 발주자인 ENEC 직원 엔지니어링 교육

기타 해외 사업

요르단 최조 원전 부지평가 및 특성조사용역

2014년에 요르단으로부터 원전 부지 적합성 확인,부지특성조사 및 부지 인허가 지원 사업을 수주하여 수행중이며 용역 기간은 2017년 11월 30일까지이다

프랑스/ITER 국제가구

2009년 8월에 프랑스/ITER국제기구로부터 엔지니어링 기술 지원 용역을 수주하여 진행중이며 계약 기간은 2017년 8월까지 이고 용역 내용은 ITEM 케이불 엔지니어링 지원 용역과ITEM CIS 최종 설계, 구매, 시운전 및 유지보수 사업 및 ITEM CSS 중앙안전계통 지원 용역 등 이다


이 자료의 최초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