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기업(한전KPS(주))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반

전력설비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된 한전KPS(주)는 국내외 수화력 및 원자력발전소,신재생에너지설비등 다양한 발전설비와 송전설비에 대한 고품질 책임정비를 수행하는 전력설비 정비 업체이다. 한전KPS(주)는 1978년 고리 원전 정비사업을 시작으로 원자력발전소 정비 분야에 참여한 이후 1990년대 원자력정비기술센터를 설립하여 핵심정비기술을 자립하였으며, 국내 모든 원전의 정비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한전KPS(주)는 인도, 파키스탄,요르단 필립핀,남아공등 25개국에서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수행중이며 특히 미국 웨스팅하우스등 여러나라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였으며 2014년에는 브라질 앙그라원전의 연료장전용역을 수주하여 수행하는등 원자력분야에서 해외 진출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해외 가동원전 용역사업

해외 원전 정비사업은 1993년 4월 브라질 앙그라원전 1호기 연료 장전 지원을 시작으로 1993년 말부터 1995년 6월까지 중국 광둥 원전 1차 계통 기계 정비 분야 시운전기술 지원사업 등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1993년과 1994년 두 차례에 걸친 브라질 앙그라 원전 정비용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1994년 9월에 장기 정비용역 기술 지원계약을 체결하여 ‘원전연료 장전, 원자로 냉각재펌프 및 모터 정비용역’을 수행하게 되었으며, 1999년 미국의 Master Lee, 2001년도 미국의 Anatec과 기술용역 지원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원전 정비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갔다.

2007년 ‘링아오 원전 RCP 긴급 복구 지원과 광둥 원전 RCP No.1 Seal 재생공사’를 수주, 중국에서 우리 회사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2014년 3월, 한전KPS(주)는 최초로 브라질 원전연료 장전 국제입찰에 참여하여 5년간 아그라 원전 1호기 연료 장전 수행 및 브라질 연료제조회사인 INB사 직원의 현장 OJT를 포함하는 단독계약을 수주하였다. 이는 지금까지 해외 정비회사에 기술인력을 지원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주도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획기적 이정표가 될 것이며, 향후 가동원전사업 확대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AE 원전 정비사업 참여

UAE 원전사업은 정부 주도하에 한전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하여 한전KPS(주)는 시운전정비사업을 2013년 8월 수주하여 사업 준비 및 일부 역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4년 5월 아랍에미리트 지사를 아부다비에 설립하여 현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5년 1월 바랑카 현지에 시운전사업소를 신설하여 본견적인 시운전 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가동전 검사를 비롯한 시운전 연관사업, 경상 및 계획예방정비 강동중 검사 등 주요 정비사업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한전KPS(주)의 원자력 해외진출 요약

해외수주실적(KPS)1.png 해외수주실적(KPS)2.png


이 자료의 최초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