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물질이 들어 있는 소비재, 제품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건강을 위하여 질병을 치료하러 병원에 가면 검사와 치료 목적으로 흉부엑스선 검사나 CT 촬영 등을 하여 자주 방사선에 노출된다. 그럼에도 방사선을 혐오한다. 버섯구름과 돌연변이, 과피폭 사고로 인한 피해만을 상상한다. 방사선의 바다에 잠겨 생활하고 있으면서, 매 해 건강검진을 위하여 방사선을 쪼이고 있으면서 방사선에 대하여 과도한 공포감을 갖고 있다.

방사선을 이용하여 많은 이익을 얻고 천연 방사성 물질도 실생활에서 늘 사용하고 있다. 극단의 사례만을 들어 그것이 대표인 양 강조하면, 그 실제와 보편성을 외면하게 된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 있는 몇 가지 소비제품은 선량률이 환경방사선 준위(0.1 µSv/h ~ 0.3 µSv/h)보다 높아서 간단한 휴대용 방사선측정기를 사용하면 확인할 수도 있다.

연기감지기
대부분의 주거용 연기감지기는 저방사능의 Am-241 선원을 내장하고 있다. 연기를 감지하면 경보를 울려 (화재를 감지하여) 많은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있다. Am-241 알파선원이고 낮은 에너지(~ 60 keV)의 감마선도 방출한다. 선원이 포장되어 있으므로 안전에 문제는 없다.

소형 형광 전구
신형 에너지절약형 전구는 밀봉된 스타터 스위치 내에 소량의 Pm-147이 있다. 베타선원(최대에너지 약 225 keV)으로 전구의 작은 와이어 조각에 37,000 Bq 이하의 방사능 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는 법적으로 사용가능한 한도 이하이다. 소형 전구가 깨지면 독성 물질인 수은을 포함한 전구 안의 다른 재료들을 조심스럽게 취급해야 한다.

시계, 총 가늠자, 낚시 찌, 나침반, 비상구 표식 등
소량의 삼중수소(H-3)를 광원으로 사용한다. 낮은 에너지의 베타선원(최대 에너지 19 keV)이다. 과거에는 Ra-226을 광원으로 사용했다.

도자기
타일이나 도자기 같은 세라믹 재료에는 종종 자연 발생 우라늄, 토륨, 또는 칼륨의 양이 상당 량 있다. 대부분 방사능은 유약에 농축되어 있지만, 다량의 방사성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 한 백그라운드(배경 방사선) 준위를 초과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1960 년대 이전의 타일과 도자기, 특히 주황색-적색 유약 (예 : Fiesta® 도자기)에 우라늄이 들어갔다. 녹색, 노란색 및 검은 색 도자기도 해당된다. 물론 이런 도자기를 식기로 사용해도 안전하다.

유리
유리 제품, 특히 노란색 또는 녹색 색상의 골동품 유리 제품에 우라늄이 들어 있다. 이 우라늄 함유 유리는 카나리아 또는 바세린(Vaseline®) 유리라고 하며, 검은 빛에 노출되면 보이는 매력적인 빛 때문에 수집가들이 선호했다. 보통 유리도 K-40, Th-232를 상당 량 포함하고 있어 측정기로 검출되는 경우도 있다. 1950 ~ 1970 년대 사용한 구형 카메라 렌즈는 굴절률을 변화시키기 위해 Th-232로 코팅을 했다. 물론 이런 유리그릇을 식기로 사용해도 안전하다.

비료
상용 비료는 다양한 수준의 칼륨, 인 및 질소가 포함되어 있다. 칼륨(K-40)은 자연 방사능이며, 인은 우라늄과 라듐의 농도가 높은 인산염 광석에서 추출 될 수 있다. 식물에 전이된 방사능 양은 적고, 해를 끼치지 않는다.

식품
식품에는 자연 발생 방사성 물질의 다양하게 있다. 그 양이 적어서 쉽게 측정할 수는 없지만 아주 많은 양의 식품이 운반 중에 아주 효율이 좋은 방사선감시기에 측정되어 경보를 울릴 수도 있다. 가정에서 쓰는 저 나트륨염 대체물에 K-40이 다량 함유될 수 있다.

담배(흡연)
우라늄의 자손핵종 중 Po-210과 Pb-210 주요 관심 대상이며,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하루에 1갑(20개비)을 피울 경우, 평균적으로 연간 유효선량 360 µSv, 즉 하루에 1 µSv를 피폭한다.(NCRP160 Chapter 5)

화강암 주방조리대, 식탁
화강암은 방사성 가스인 라돈을 공기 중으로 방출한다.

천연가스 중 라돈
난방과 취사용으로 사용하는 천연가스를 지각 내 지하 채굴하였기 때문에 우라늄 자핵종인 라돈이 가스에 포함되어 있다. 암석과 토양에서 방출되어 실내 유입된 라돈의 양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살내 라돈의 경우 회수된 천연가스내 라돈 농도, 생산부터 가정에서 사용까지의 시간경과, 실내 환기 등에 따라 크게 달라 질 수 있다.

참고
미국보건물리학회, Fact sheet on Consumer Products Containing Radioactive Materiaks (2010)

Oak Ridge Associated Universities. Radioactive consumer products. ORAU Health Physics Historical Instrumentation Museum Collection. Available at: http://www.orau.org/ptp/collection/consumer%20products/consumer.htm (2010)

김광표 등, 삼중수소 발광제품의 안전성 평가-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제10회 방사선안전심포지움 (2011) http://www.kins.re.kr/nsic_info/rad_safty/2011/pdf/2_4.pdf

National Council on Radiation Protection and Measurements (NCRP), Ionizing Radiation Exposure of the Population of the United States, Report No. 160 (2009)

미국보건물리학회, Information sheet on Radiation From Granite Countertops, (http://hps.org/documents/Radiation_granite_countertops.pdf)

Raymond H. Johnson, Jr. et al, Assessment of Potential Radiological Health Effects fron Radon in Natural Gas,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520/1-73-004 (1973) https://nepis.epa.gov/Exe/ZyNET.exe/91012JNH.PDF?ZyActionP=PDF&Client=EPA&Index=Prior%20to%201976&File=D%3A%5CZYFILES%5CINDEX%20DATA%5C70THRU75%5CTXT%5C00000018%5C91012JNH.txt&Query=&SearchMethod=1&FuzzyDegree=0&User=ANONYMOUS&Password=anonymous&QField=&UseQField=&IntQFieldOp=0&ExtQFieldOp=0&Docs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김봉환(KAERI) bhkim2@kae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