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원자로감압밸브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는 중대사고 시 원자로 냉각재계통의 압력을 신속히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된 중대사고 대비 전용 기기이다. 중대사고 시 원자로 용기로부터 고압 노심용융물이 방출되어 원자로건물의 직접가열로 인해 원자로건물이 손상되거나 원자로 냉각재계통 과압으로 인한 증기발생기 전열관이 파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계통 기능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는 중대사고 시 원자로용기의 용융 전에 운전원이 원격에서 수동으로 원자로 냉각재계통을 신속하게 감압시키는 수단을 제공한다. 운전원은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를 개방하여 고압의 유체를 원자로건물 대기로 방출시킴으로써 원자로 냉각재계통을 신속히 감압시킬 수 있다.


계통 구성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들은 가압기의 증기부분에 연결되어 있으며, 가압기 1개의 노즐에 분지관으로 2개의 계열이 배열되어 있다. 각 계열에는 각각 격리밸브와 방출밸브들이 직렬로 구성되어 있다. 각 비상 원자로 감압유로의 격리밸브와 방출밸브 사이의 고립배관과 격리밸브의 전단배관을 연결하는 우회배관에는 정지형 역류방지밸브가 설치되어 있어 고립배관의 과압을 방지한다.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는 원자로 냉각재 압력경계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항상 닫힌 상태를 유지한다.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의 오작동에 의한 개방을 방지하기 위하여 밸브에 잠금장치가 제공되며 방출밸브로 공급되는 전원은 차단된다.

밸브 누설수를 수집하기 위하여 각 방출밸브의 후단에 배수관이 원자로 배수탱크로 연결되어 있다. 각 계열의 배관 끝에는 파열판이 설치되어 있어서 정상운전 시 밸브 누설이 원자로건물 대기로 방출되지 않도록 한다.


주요 기기

격리밸브

격리밸브는 비상 원자로 감압계열의 전단 밸브로서 격리 기능을 수행하며 전동기 구동 게이트 밸브이다. 고장 시에는 당시의 위치를 유지한다. 인버터를 통해 직류축전지로부터 비상전원을 공급받는다.

방출밸브

방출밸브는 비상 원자로 감압계열의 후단 밸브로서 방출 기능을 수행하며 전동기 구동 글로브 밸브이다. 고장 시에는 격리밸브와 마찬가지로 당시의 위치를 유지한다. 인버터를 통해 직류축전지로부터 비상전원을 공급받는다.

파열판

발전소 정상운전 시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의 누설이 원자로 건물 대기로 방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비상 원자로 감압유로 끝에 파열판이 설치되어 있다. 파열판의 파열압력은 밸브를 통해 최대 허용누설이 배수되더라도 파열되지 않고 다만 중대사고 시에 비상 원자로 감압밸브를 작동시킬 때만 파열되도록 설정된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노 태선(GINIS) tsro1005@naver.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