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Non-Destructive Test(NDT). 검사대상물에 상처를 내지 않고 외부로부터 결함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표면 가까이에 있는 결함 또는 불연속부위를 검출하기 위해 시행하는 표면시험과 시험체 내부를 검사하는 체적시험이 있으며 주요 비파괴검사 종류는 아래와 같다.

방사선 비파괴검사 (RT : Radiographic Testing)

X-선 또는 γ-선을 시험체에 조사하였을 때 투과 방사선의 강도의 변화 즉, 건전부위와 결함부위의 투과선량 차이에 의한 필름상의 농도차를 2차원 영상으로 기록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으로 용접부, 주조품 등의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초음파 비파괴검사 (UT : Ultrasonic Testing)

시험체 내부결함의 검출에 주로 이용되며 시험체에 초음파를 전달하여 내부에 존재하는 불연속으로부터 반사한 초음파의 에너지량, 초음파의 진행시간 등을 CRT Screen에 표시, 분석하여 불연속의 위치 및 크기를 알아내는 검사방법으로 균열 등 면상결함의 검출능력이 방사선투과검사보다 우수하다.

자기(磁氣) 비파괴검사 (MT : Magnetic Particle Testing)

강자성체의 표면 또는 표면하에 있는 불연속부를 검출하기 위하여 강자성체를 자화시키고 자분을 적용시켜 누설자장에 의해 자분이 모이거나 붙어서 불연속부의 윤곽을 형성, 그 위 치, 크기, 형태 및 넓이 등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침투 비파괴검사 (PT : Liquid Penetrant Testing)

시험체 표면에 침투제를 적용시켜 침투제가 표면에 열려있는 불연속부에 침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경과한 후 불연속부에 침투하지 못하고 시험체 표면에 남아있는 과잉의 침투제를 제거하고 그 위에 현상제를 도포하여 불연속부에 들어있는 침투제를 빨아 올림으로서 불연속의 위치, 크기 및 지시모양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이다.

와전류(渦電流) 비파괴검사 (ECT : Eddy Current Testing)

금속 등의 시험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도체의 내부에는 와전류라는 교류전류가 발생하며, 이 와전류는 결함이나 재질 등의 영향에 의하여 그 크기와 분포가 변화량을 측정한 와전류가 검사체 표면 근방의 균열등의 불연속에 의하여 변화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검사체에 존재 하는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 방법이다. 와류탐상검사는 검사체가 전도체일 경우 적용 가능 하고, 비접촉식 방법이며, 고속으로 탐상할 수 있어 관,봉 등의 비교적 단순한 형상의 제품 검사와 발전소, 화학 플랜트 배관의 보수검사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누설 비파괴검사(LT : Leak Testing)

시험체 내부 및 외부의 압력차 등에 의해서 기체나 액체를 담고 있는 기밀용기, 저장시설 및 배관 등에서 내용물의 유체가 누출되거나 다른 유체가 유입되는 것을 말하며, 시험체의 불연속부에 의해 발생된다. 이때 유체의 누출, 유입 여부를 검사하거나, 유출량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열화상(熱畵像) 비파괴검사(IRT : Infrared Thermography Testing)

피사체의 실물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피사체의 표면으로부터 복사(방사)되는 에너지(열에너지)를 전자파의 일종인 적외선 형태로 검출 피사체 표면의 복사열의 강도(양)를 측정하여 강도(양)에 따른 피사체 온도 차이의 분포를 열화상 장치를 이용하여 영상으로 재현한 후 영상을 평가하여 건전성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중성자 비파괴검사 (NRT : Neutron Radiographic Testing)

중성자가 물질을 투과할 때 물질과 상호작용에 의해 그 세기가 감쇠되는 현상을 이용한 비파괴 검사 방법으로 X-선이 전자와 반응하는 반면 중성자는 원자핵과 반응하여 침투 정도가 X-선보다 훨씬 깊고 분해능도 뛰어나다. 금속과 같이 밀도가 높은 물질이나 폭약류, 수소 화합물과 같이 가벼운 원소로 구성된 복합 물질의 비파괴 검사에 유용하다.

응력측정 비파괴검사 (SM : Stress measurement Testing)

구조물의 안전성은 외력을 가한 상태에서 응력을 측정하여 평가하나 응력을 직접 측정할 수 없으므로 응력과 변형량이 비례함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변형량을 측정하여 응력을 구하고 안전성을 평가한다


특히 원자로압력용기 등 중요한 기기를 제작하는 경우의 용접검사에는 비파괴검사가 잘 이용되며 용접모재(母材)의 검사, 용접 개선부(開先部)의 검사, 용접부의 검사는 각각 최적 비파괴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한다. 또 시공중검사에도 비파괴시험이 중요하며, 이것에 대비해 자동화, 원격화한 전용의 검사장치가 개발되어 있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