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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내전력계통 일반
개요
원자력발전소는 소내 및 소외 전력계통이 구비되어 있어 발전소 정상운전 동안에는 발전소 보조기기에, 그리고 발전소 비정상 조건 및 사고 조건 동안에는 원자로보호계통과 공학적안전설비계통에 전력을 공급한다[1].
계통 기능
발전소 소내전력계통은 주발전기, 발전기차단기, 주변압기, 소내보조변압기, 대기보조변압기, 비상디젤발전기, 호기별 대체교류디젤발전기, 축전지 그리고 보조전력계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운전조건하에서, 주발전기는 상분리모선과 발전기차단기를 통하여 주변압기와 소내보조변압기에 전력을 공급한다. 소내보조변압기는 발전기차단기와 주변압기 사이의 모선에 연결된다. 정상운전 동안에는 발전소 보조전력이 소내보조변압기를 통해 주발전기로부터 공급된다. 발전소 기동과 운전정지 동안에는 발전기차단기가 개방되고, 발전소 보조전력은 765 kV 송전계통으로부터 주변압기와 소내보조변압기를 통해 공급된다.
계통 구성
주전력계통은 주발전기, 상분리모선, 발전기차단기 및 3대의 단상변압기로 구성된 주변압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계통의 주요 기능은 발전소 보조설비에 전력을 공급함과 동시에 전기를 생산하고 송전계통으로 전력을 보내는 것이다. 발전기는 회전자가 정격속도에 도달하고 계자가 여자된 후에 발전기차단기를 투입함으로써 계통에 연결되며, 자동 및 수동 계통병입은 동기검정기에 의해서 감시되고 제어된다. 또한, 주발전기가 운전되지 않을 경우, 이 계통은 송전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소내보조설비로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소내보조변압기와 대기보조변압기는 호기별 2대로 구성된다. 소외전력이 상실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내보조변압기로부터 전력공급이 불가능할 경우 소내 부하의 전원은 자동으로 대기보조변압기로 절체된다. 비상디젤발전기는 각각의 1E급 안전계열 모선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모든 필요한 공학적안전설비와 안전정지부하를 운전하기에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 한국수력원자력(주), 신고리3,4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2011.5.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노 태선(GINIS) tsro1005@naver.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