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티나이드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Actinide. 원소 주기율표에서 원자번호 89의 악티늄(Ac)부터 103의 로렌슘(Lr)에 이르는 15 개의 금속 원소를 말한다.

원자번호 90, 91, 92의 토륨(Th), 프로트악티늄(Pa), 우라늄(U)은 천연에 존재하는 악티나이드이다.

원자번호 93의 넵투늄(Np) 부터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원소들이다. 예를 들면 넵투늄(93Np239)은 원자로 내에서 핵연료물질인 우라늄(92U238)이 중성자를 포획한 다음 β 붕괴를 함으로써 생성되며 93Np239는 다시 β 붕괴하여 플루토늄(94Pu239)이 된다. 이렇게 생성된 플루토늄은 다시 중성자를 포획하고 β 붕괴하면 아메리시움(Am) 생성된다. 이것은 다시 같은 방식으로 큐리움(Cm)이 된다. 원자핵이 중성자를 포획하면 질량수가 하나 늘어 무거워지고 β 붕괴하면 원자번호가 하나 증가한다.

플루토늄, 아메리시움, 큐리윰 등 우라늄-238보다 무거운 원소를 초우라늄원소라고 한다. 사용후핵연료의 초우라늄원소는 플루토늄(Pu)을 제외하고는 양이 매우 작기 때문에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제외한 미량의 이들 악티나이드를 마이너 악티나이드(Minor Actinide)라고 한다.

악티나이드 핵종은 모두 방사붕괴를 하며 α붕괴의 경우 일반적으로 장반감기를 갖는다. 일부는 자발핵분열도 한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