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국제 원자력 동향 2025년 12월 6일(토)
- 프랑스 정부가 EDF 신형 원전 6기 건설을 위한 대규모 국가보조 패키지에 대해 EU 집행위원회 승인 절차를 공식 개시함.
- 미국의 최대 원전 운영사 Constellation이 Calpine 인수를 둘러싼 규제 협의를 마무리하며, 원전·가스·지열을 결합한 미국 최대 청정에너지 발전사의 출범이 가시화됨.
- 핀란드 올킬루오토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운영허가 심사가 2026년 중반까지 추가 지연되며, 장기 안전성·안전사례에 대한 규제기관의 엄격한 요구가 재확인됨.
- 인도 쿠단쿨람 원전 3호기 첫 핵연료 인도 및 인도-러시아 정상회담에서 2030년까지 교역 1,000억달러·쿠단쿨람 연료의 중단 없는 공급이 재확인됨.
- 브라질 BNDES가 INB 우라늄 생산 확대(Pró-Urânio) 구조화를 위한 컨설팅 수요조사를 개시하여 연료주기 자립과 우라늄 수출 확대를 병행 추진하고 있음.
- 헝가리 MVM은 러시아 가스 의존 축소 대비를 위해 LNG·가스발전 투자와 팍스 1 원전 20년 수명연장을 병행하고 있음.
- 대한민국의 핵추진 잠수함 추진이 북한·중국·일본을 둘러싼 동북아 해양 군비경쟁과 비확산 질서 변동 가능성을 키우고 있음.
핵연료취급계통 일반
핵연료취급계통 일반
핵연료 취급계통은 핵연료집합체, 제어봉집합체 및 관련 부품들의 취급과 보관을 목적으로 설계된 설비를 말한다. 핵연료취급계통과 연관된 설비로는 원자로 용기 관련 구조물의 조립, 분해 및 보관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들이 있다. 핵연료 취급기기는 작업자 부주의에 의한 기기의 잘못된 취급이나 오동작으로 인하여 핵연료집합체에 손상을 줄 수 있고, 핵분열생성물의 방출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동장치, 이동제한장치 및 기타 보호장치들이 적절히 설치되어 있다. 사용후 핵연료 저장조에는 냉각 및 정화계통이 있으며 모든 사용후핵연료의 이송과 저장 작업은 재장전 중에 적절한 차폐를 보장하고, 육안으로 작업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항상 수중에서 수행된다.
핵연료 취급은 사용후핵연료를 원자로 용기에서 인출하고 연료이송관을 통해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에 저장하고, 핵연료 수송차에 의해 반입되는 신연료를 신연료 저장조에 저장하는 작업과 원자로 격납건물 내에서 재장전 수조,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와 핵연료 이송 수로에서 필요에 따라 핵연료를 취급하는 작업을 말한다.
핵연료취급계통은 신연료 운송용기의 인수로부터 사용후핵연료 운송용기 선적까지 핵연료 집합체를 재장전, 취급 및 저장하기 위한 각종 기기, 공구 및 제반 절차를 포괄하는 종합계통이다. 기기들은 핵연료집합체가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에 저장된 후부터 수송용기에 담겨질 때까지 공기중 또는 수중에서 취급되도록 설계되었다. 사용후핵연료를 수중에서 취급하는 이유는 사용후핵연료 잔열을 제거하고 핵연료를 취급하는 작업자가 방사선에 피폭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사선 차폐를 위함이다.
취급계통의 주요설비는 핵연료 재장전기중기, 사용후핵연료 취급 기중기, 핵연료 이송설비, 제어봉집합체 교체대, 신연료 승강기, 핵연료건물 기중기 및 격납건물 천정 기중기등이 있다. 핵연료 재장전기중기는 핵연료집합체를 원자로에 장전하고 인출하며 원자로와 이송계통 사이를 이동한다. 제어봉집합체 교체설비는 제어봉집합체를 원자로 상부구조물내에서나 상부구조물과 제어봉집합체 승강기 사이를 이동하면서 제어봉집합체를 취급하는데 사용된다. 핵연료 이송설비는 원자로 격납건물과 핵연료건물 사이의 이송관을 통해 핵연료집합체를 이동시킨다. 사용후핵연료 취급기기는 신연료 검사구역, 신연료 저장대, 이송설비, 사용후핵연료 저장대, 신연료 승강기와 사용후핵연료 이송용기 사이에서 핵연료를 운반한다. 신연료 승강기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조내에서 사용후핵연료 취급기기가 신연료를 이송설비로 운반할 수 있는 높이로 이동하는데 사용된다. 사용후핵연료 이송용기 취급 기중기는 사용후핵연료 이송용기 선적소, 제염소 및 핵연료건물 선적소 사이에서 사용후핵연료 이송용기를 취급하는데 사용한다. 핵연료건물 천정기중기의 신연료 취급 인양기는 핵연료건물 선적소와 신연료저장대 사이에서 신연료 운송용기의 취급과 운송용기로부터 신연료 검사구역을 거쳐 신연료 저장대까지 신연료를 취급하는데 사용된다. 핵연집합체를 취급하는 각종 기기 및 공구들은 기계적, 전기적 연동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고장이 나더라도 물리적으로 안전하도록 설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