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2 아이가 머리를 다쳐 병원에 갔더니 머리 CT 검사 하란다. 아직 한 살인데 괜찮을까?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어린 아이, CT검사 받아도 괜찮나?

어린이들은 같은 양의 방사선에 피폭되더라도 어른보다 암발생 가능성이 2~3배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학적 검사와 마찬가지로, CT를 시행하고자 할 때는 검사를 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이 검사에 따른 위험보다 클 때 검사를 한다. CT는 두개강 내 출혈 등이 있을 때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CT검사가 암을 유발 한다던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번의 CT 검사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암 발생의 위험성은 매우 적다. 한 연구 결과에서 한 번의 CT 검사로 500~10,000명 중의 한 명 꼴로 치명적인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발표 되었는데, 이는 히로시마 원자폭탄 피폭자의 방사선 노출량과 암발생률 증가 관계로부터 추산한 계산법을 사용한 것이며, 의료목적의 방사선 이용과 같이 낮고 잘 조절된 영역의 방사선 노출이 암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 또한, 이 연구에서 추산된 수치 조차도 한 사람이 평생 동안 암이 발생할 수 있는 암 발생률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수치이므로, CT 검사로 인한 암 발생의 위험성은 적다. 또한, 경우에 따라 CT 검사는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검사이기 때문에 응급상황에서 CT 검사를 하지 않는 것이 더욱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요약   응급상황에서 CT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 CT검사를 하지 않는 것이 더욱 위험하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방사선안전 전문가 포럼,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