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조화계통 일반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모든 건물의 공기조화계통은 각 지역의 근무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근무자 안전 및 기기 기능 보호를 위해 설치된다. 각 건물 또는 방의 공기조화계통은 해당 지역의 특수한 기능요건을 고려하여 설치된다. 이러한 건물과 방의 공기조화는 발전소 모든 운전모드 시에 요구된다[1].

계통 기능

주제어실 공기조화계통은 정상운전과 사고 후 운전정지 동안에 운전원이 주제어실 내에서 계속적으로 안전하게 거주하도록 설계된다.

원자로건물, 보조건물청정지역, 핵연료취급지역, 보조건물관리지역 및 비상디젤발전기 지역은 100 % 외부공기로 환기 또는 필요한 실내온도를 유지시킨다. 보조건물관리지역, 핵연료취급지역 및 복합건물관리지역은 주위에 비해 부압을 유지한다. 이들 지역들 중에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공기가 배출될 경우 대기로 배출되기 전에 여과한다. 부유방사능공기를 제어하기 위해 청정지역으로부터 잠재적 관리지역으로 공기가 유동할 수 있도록 외부 공기는 청정지역으로 직접 공급되고 잠재적 관리지역으로 배기한다.

환기계통은 안전성관련 계열을 포함하는 지역 내 화재 또는 연기가 안전성관련 기기의 다중 계열을 포함하는 지역에 환기 덕트를 통하여 전달되지 않도록 분리된다. 방화댐퍼는 벽체와 같은 내화등급을 갖추어야 한다.

화재시, 지역 화재감지기는 주제어실에 경보를 발생시키며 필요하다면 급기송풍기는 수동으로 정지시킨다. 연기 제거는 주제어실 또는 원격정지실에서 수동으로 기동되며, 이를 위해 배연송풍기, 외부공기 보충덕트 및 제어댐퍼를 설치한다.

계통 구성

주제어실 공기조화계통은 2개의 다중 계열로 구성되며, 각 계열은 외기 흡입구, 공기정화기, 공기조화기, 덕트, 댐퍼 및 계측설비가 설치된다. 핵연료취급지역 공기조화계통의 배기는 100% 용량 1개 계열의 정상배기부속계통과 100% 용량 2개 계열의 비상배기부속계통으로 이루어진다. 공기조화기는 전단여과기, 전기가열코일, 냉수냉각코일, 송풍기 1대와 관련 덕트로 구성된다.

복합건물 공기조화계통은 가열, 냉각 그리고 환기 기능을 수행하는 복합건물관리지역 공기조화부속계통과 복합건물청정지역 공기조화부속계통으로 이루어진다. 비상디젤발전기지역 공기조화계통은 비상디젤발전기지역에 대한 외기 흡입구, 정상 급기/배기송풍기와 비상배기송풍기로 구성되고, 디젤유저장탱크실을 위한 급기/배기 송풍기로 구성된다. 원자로건물 공기조화계통은 원자로건물 냉각부속계통, 원자로공동 냉각부속계통과 제어봉구동장치냉각계통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1. 한국수력원자력(주), 신고리3,4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2011.5.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노 태선(GINIS) tsro1005@naver.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