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공감 클라쓰 시리즈 (동영상 강의 자료 모아보기)
"12강 신한울 3,4호기 꼭 지어야 하는 이유" | "13강 북극곰에게 원자력이 필요한 이유"
원자력 이슈 카드뉴스 (카드뉴스 모아 보기)
카드 뉴스 53편 "빌 게이츠는 왜 원자력을 지지하는가?"
발전소감시계통
개요
발전소감시계통은 발전소의 감시기능, 경보기능, 보고기능 등을 제공하는 고신뢰도의 계통으로서 발전소의 상태를 분석 또는 감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발전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발전소감시계통에는 노심운전제한치감시계통(COLSS), 제어봉집합체 응용프로그램, 핵증기공급계통건전성감시계통, 그리고 안전변수지시평가계통(SPADES) 등이 있다[1].
계통 기능
노심운전제한치감시계통은 선출력밀도 여유도, 핵비등이탈률 여유도, 노심전출력, 사분출력경사비(azimuthal tilt), 축방향출력편차(axial shape index)를 연속적으로 계산하여 계산값을 해당 운전제한치와 비교한다. 만약 어느 계산값이라도 운전제한치를 초과하면 노심운전제한치감시계통의 경보가 발생하여 운전원으로 하여금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제어봉집합체 응용프로그램은 출력에 따른 제어봉 삽입한계를 계산하며 삽입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경보를 발생시킨다. 또한 제어봉집합체 그룹의 인출 및 삽입 순서를 감시하여 순서가 설정된 허용 순서와 다를 경우 운전원에게 경보가 제공된다.
핵증기공급계통건전성감시계통은 원자로냉각재계통압력경계의 이상을 나타내거나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를 감시한다. 안전변수지시평가계통 프로그램은 안전기능을 포함한 발전소 필수기능 및 성공경로를 연속적으로 감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필수안전기능 프로그램은 발전소의 정상, 비정상 그리고 비상운전상황에서 필수안전기능의 상태를 감시하고, 필수안전기능이 유지되지 못할 경우 경보를 발생시킨다. 성공경로감시 프로그램은 필수적인 안전기능의 제어를 유지하거나 회복하는데 이용 가능한 성공경로들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평가를 운전원에게 제공한다.
계통 구성
노심운전제한치감시계통 알고리즘은 정보처리계통에서 수행된다. 노심출력분포로부터 선출력밀도와 노심평균 축방향 출력편차가 계산된다. 노심출력, 첨두선출력밀도, 축방향출력편차 그리고 핵비등이탈률에 근거한 노심출력운전제한치는 대형정보표시반에 계속적으로 표시된다. 핵증기공급계통 감시프로그램은 제어봉집합체 응용프로그램, 편차 및 설정치 감시프로그램, 그리고 원자로냉각재압력경계누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증기공급계통 건전성감시계통은 원자로내부구조물 진동감시계통, 음향누설감시계통, 금속파편감시계통, 원자로냉각재펌프 진동감시계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변수지시평가계통의 정보는 발전소의 특정한 비상운전절차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처리계통 내에 구성되며, 운전원콘솔 화면과 대형정보표시반을 사용하여 운전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성공경로감시 프로그램은 각 필수안전기능에 대한 성공경로 상태를 화면에 표시하고 동작불능 상태가 되면 경보를 발생시킨다.
참고문헌
- ↑ 한국수력원자력(주), 신고리3,4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2011.5.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노 태선(GINIS) tsro1005@naver.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