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검출기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방사선은 오감(五感)으로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한 방법으로 방사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방사선검출기는 방사선과 물질이 하는 상호작용의 결과를 이용하여 신호를 만들고 그 신호들을 수집하여 방사선을 측정한다.
방사선은 모든 물질과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원론적으로 세상의 모든 물질은 방사선검출기가 될 수 있다. 측정 목적과, 감도 또는 효율, 재현성, 신뢰성, 용이함 등으로 해서 특정 물질이 보다 적합한 검출기 재료로 선정될 수 있다.
방사선검출기에 이용되는 방사선과 물질과의 반응유형은 전리(이온화)작용과 여기작용(에너지 들뜸), 화학작용, 발광작용, 생물학적 변화, 핵반응 등이다.

방사선검출기에 이용되는 작용유형 및 예
작용유형 설명 검출기 예
전리작용 물질의 원자를 (+)이온과 전자로 분리: 전기신호 생성 기체검출기(전리함, 비례계수관, GM관), 반도체검출기
여기작용 원자핵 또는 궤도전자가 에어지를 흡수하여 들뜬 상태 섬광검출기, 열발광/광자극 선량계
발광작용 에너지를 흡수하여 그 일부를 빛으로 방출 섬광검출기(유기, 무기, 액체, 플라스틱)
화학작용 분자변화로 물성변화 화학선량계
감광작용 필름 감광 사진필름
생물작용 생물분자 변화, 세포사망 바이오마커(변형 염색체 등)
결정변화 고체 결정구조 변화 고체비적검출기(알파, 중성자 검출)
핵반응 원소변환 핵분열함, 비례계수관(중성자검출)

- 이재기, 방사선방호원론 V.1 제4장 방사선검출기 표4.1(발췌/수정), 한국방사선진흥협회(2016)


참고

이재기, 방사선방호원론 V.1 제4장 방사선검출기, 한국방사선진흥협회(2016)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김봉환(KAERI) bhkim2@kae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