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국제 원자력 동향 2025년 12월 6일(토)
- 프랑스 정부가 EDF 신형 원전 6기 건설을 위한 대규모 국가보조 패키지에 대해 EU 집행위원회 승인 절차를 공식 개시함.
- 미국의 최대 원전 운영사 Constellation이 Calpine 인수를 둘러싼 규제 협의를 마무리하며, 원전·가스·지열을 결합한 미국 최대 청정에너지 발전사의 출범이 가시화됨.
- 핀란드 올킬루오토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운영허가 심사가 2026년 중반까지 추가 지연되며, 장기 안전성·안전사례에 대한 규제기관의 엄격한 요구가 재확인됨.
- 인도 쿠단쿨람 원전 3호기 첫 핵연료 인도 및 인도-러시아 정상회담에서 2030년까지 교역 1,000억달러·쿠단쿨람 연료의 중단 없는 공급이 재확인됨.
- 브라질 BNDES가 INB 우라늄 생산 확대(Pró-Urânio) 구조화를 위한 컨설팅 수요조사를 개시하여 연료주기 자립과 우라늄 수출 확대를 병행 추진하고 있음.
- 헝가리 MVM은 러시아 가스 의존 축소 대비를 위해 LNG·가스발전 투자와 팍스 1 원전 20년 수명연장을 병행하고 있음.
- 대한민국의 핵추진 잠수함 추진이 북한·중국·일본을 둘러싼 동북아 해양 군비경쟁과 비확산 질서 변동 가능성을 키우고 있음.
제어봉
제어봉 [Control Rod]
제어봉은 원자로 내에서 중성자를 흡수함으로 중성자 수를 조절하는 데 쓰는 재료다. 중성자수와 핵분열 수는 비례하고 핵분열정도는 원자로 출력에 비례하므로 중성자 수량 조절을 통하여 원자로 출력을 조절한다. 출력을 낮추고자 할 때는 제어봉을 삽입하여 중성자를 흡수하고 출력을 높이고자 할 때에는 제어봉을 인출한다. 제어봉 재료로는 중성자 흡수단면적이 큰 카드뮴, 붕소 등이 사용된다. 주로 집합체 형태 또는 십자형 형태로 만들어지고 분말 또는 액체로도 사용된다.
제어봉은 그 기능에 의해 미(微)조정봉, 심봉 및 안전봉의 세 종류로 크게 구분된다. 미조정봉은 반응도가 미세한 조절을 하기 위한 것으로 원자로의 운전 중에서 과도상태를 빠르게 조절하여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데 사용된다.
심봉은 반응도의 대략적인 조절을 하기 위한 것으로 원자로의 운전할 때에 출력을 소요값에 가깝게 되도록 하는 데 사용되거나, 핵분열 생성물의 독작용에 의한 반응도의 감소를 보완하는 데 사용된다.
안전봉은 반응도를 급속히 크게 감소시키기 위한 것으로, 원자로의 비상사태시에 긴급정지를 하는데 사용되며, 원자로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원자로에 따라서는 심봉에 안전봉을 겸하게 한 것도 있다. 심봉을 구동장치에 전자 클러치로 부착해 두면 평상시는 심봉으로 작동하고, 긴급 정지시에 전자기 클러치를 끊으면 심봉이 즉시 원자로 안으로 떨어져 안전봉의 역할을 한다.
(그림) 제어봉집합체 개략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