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중대사고 발생 시 대응 행동 (재난 관리 포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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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을 피해 대피 시 차량 밖으로 나와 이동해도 되는지?

(답변) UPZ는 심각한 피폭이 예상되지 않으므로, 개인이 지시를 따르지 않고 무리하게 소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사고 시 주민보호조치는 결정적건강영향방지(기준값 골수 1Gy, 폐 6Gy 등)와 확률적 건강영향방지(기준값 대피기준 전신 10mSv, 소개기준 50mSv, 갑상선방호 100mGy 등)를 목표로 함.
  • 이를 충족하기 위해 원전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은 결정적건강영향방지를 위한 예방적 보호조치구역(PAZ, 원전 반경 3-5km 기준 설정)과 확률적건강영향 최소화를 위한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UPZ, 원전반경 20-30km 기준 설정)으로 구분·설정되어 있음.
  • 결정적 건강영향 방지를 위한 PAZ는 방사성물질 방출 우려 시(즉, 방사성물질 방출로 주민이 피폭되기 전에) 소개(거주지를 떠나 구호소 등으로 이동)하는 구역으로써, 사전적으로 소개하므로, 오히려 방사선피폭 우려는 없음. 소개방법은 지자체 제공 수송수단 또는 자가 차량으로 신속히 구호소로 이동하는 것임.
  • UPZ는 환경방사선탐사 결과를 근거로 소개하는 구역임. UPZ는 방사선피폭에 의한 확률적 건강영향 최소화를 목표로 하는 구역으로, 방사선피폭관점에서는 즉시 보호조치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신속한 의사결정 및 보호조치를 시행해야 하는 구역임. 이 구역 내 거주자 소개는 공간방사선량률 측정치, 기후조건 등을 고려하여 정부가 결정하는 바에 따라 수행 될 것임. 기후조건 등 환경 조건이 나쁘다면 옥내대피 후 소개하는 개념을 적용할 수도 있음.

극중에는 방사선 누출 사고사실을 은폐하고 주민 소개를 반대하는 것으로 표현됨.

(답변) 원전 폭발 후 사고를 은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 최근은 환경방사선감시정보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실시간 공개되기 때문에, 사고 사실을 은폐하려고 해도, 주민이 앱을 통해 사고로 인한 환경 방사선준위 상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환경방사선감시는 원자력사업자(발전소), 원자력규제기관(KINS), 지방자치단체(부산시 등), 민간환경감시기구, 대학교 등이 각각 수행하기 때문에, 방사선준위 상승을 은폐할 수는 없음.
  • 최근 방사능방재대책법 강화로 원전 관할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소개 등 주민보호조치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어서 주민의 지역방재대책에 대한 이해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내 방사선 누출 사고 시 주변 지역주민 소개 계획이 수립되어있으며, 유사 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방사능방재 교육·훈련이 주기적으로 이뤄짐.

수소폭발 후 사고 대응을 위한 해수 투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원자로 재사용을 위해 망설이는 것으로 표현됨.

(답변) 수소 폭발이 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므로 해수 투입을 망설일 이유가 없음.

  • 후쿠시마 사고 대처 과정에서 초기에 TEPCO가 원전의 재사용 관점에서 바닷물 투입을 반대하였다는 기사가 있었음. 일본 사례를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판단됨.

사고로 생긴 수소는 H2로 방사화 되어 있지 않으나, 극중에는 방사선 누출 문제로 수소 배출을 저지함.

(답변) 금속물질과 반응하여 생긴 수소는 방사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배출을 저지할 이유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