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국제 원자력 동향 2026년 1월 20일(화)
- 일본 최대 원전인 가시와자키·가리와 6호기 재가동이 경보장치 이상으로 연기되며, 규제당국 협의와 추가 점검 결과에 따라 재가동 시점이 재조정될 전망이다.
- 영국에서 로이드선급이 중심이 된 ‘해상 원자력’ 컨소시엄이 출범해, 원자력 추진 상선의 안전·보안·인허가·보험 체계를 국제표준 수준으로 정립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 미 원자력규제위원회(NRC)가 상업용 비발전 생산·이용시설(NPUF, AEA 103조)을 백피팅(backfitting) 규정 적용 범위에 포함하고, 비상업용 시설(AEA 104조)은 제외한다는 규정 해석을 공고했다.
- 로사톰은 방글라데시·터키의 첫 원전과 중국의 톈완 7호기·쉬다바오 3호기 등이 2026년 중 시운전(물리적 시동)에 들어갈 수 있다고 언급하며 해외 프로젝트 ‘동시 진척’을 강조했다.
- 세계원자력협회 최신 업데이트는 전 세계 원전 신규 건설이 ‘건설 중 약 70기, 계획 단계 약 115기’ 규모로 유지되고 있으며, 건설·계획의 중심이 아시아에 집중돼 있음을 정리했다.
1차 계통은 무엇이고 2차 계통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1차 계통’은 영어로 ‘프라이머리(primary) 시스템’입니다. ‘primary’는 ‘주된, 주요한, 기본적인’이라는 뜻이에요.
- 원자력 발전소의 1차 계통은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원자력 발전소에서 가장 중요한 기기는 원자로이며, 여기에서 원자력 에너지를 생산하고 원자로 냉각재펌프는 이를 증기발생기로 전달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2차 계통은 터빈 발전기에 관련된 기기와 설비입니다. 2차 계통의 중요임무는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일, 그리고 증기를 물로 되돌리는 일입니다. 2차 계통은 전기 생산에 필요한 터빈과 발전기, 그리고증기를 물로 되돌리는 복수기가 중심이 되고, 여기에 물을 증기발생기로 공급하는 각종 설비들이 더해집니다. 증기는 터빈을 돌린 뒤 복수기에서 물로 바뀌어 2차 계통 내부를 순환합니다.
작성자: 한국원자력학회 소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