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V 최고수다 대담, 주민 몸 삼중수소 1그램 주장 팩트 체크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월성 주민 몸에서 삼중수소 검출, 정말 문제없나

(KTV 최고수다, 이정윤 대표 대담, 2021.1.19)


감사원이 2020년 10월 20일, “월성1호기의 즉시 가동중단 대비 계속가동의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되었다”고 감사결과를 발표한 후, 후속 조치로 검찰이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자, 탈원전 찬반 양쪽 진영을 비롯하여 정치권까지 관심이 고조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1년 1월 19일,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한국정책방송원의 “KTV 국민방송”의 유튜브 프로그램 중 하나인 “최고수다”에서 최근 월성1호기 삼중수소 검출 논란과 관련하여 소규모 사설단체인 “원자력안전과 미래”의 이정윤 대표와의 대담을 방송하였다. 이 대담에 원자력 전문가로 초빙된 대표가 발언한 내용이 사실과 너무나 달라 팩트체크를 수행한다. 이 팩트체크는 해당 발언 내용에 대해 진위와 사실을 확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원자력에 대한 오해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원전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론 첨부 파일 참조)


최근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SNS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그런데 그러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수많은 사람들은 그 정보의 진위에 대해 스스로의 판단에 의지할 수 밖에 없다. 심지어 일부 공용 언론 매체에서도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여 정정보도를 통해 시정하기도 한다.


KTV 국민방송 홈페이지에는, 원장 인사말이 아래와 같이 제시되어 있다.


“KTV 국민방송은 <대한 늬우스>를 만들던 ‘국립영화제작소’가 현대에 맞게 진화하고 발전한 정부정책방송기관(한국정책방송원)입니다. KTV 국민방송은 정부 정책을 ‘수혜자인 국민에 널리 확산시키고,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우리 생활과 직결되는 정부 정책과 공공 정보를 담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합니다."


이렇게 공공성이 높아야 하는 KTV는 이정윤 대표의 그릇된 주장이 문제가 되자 해당 대담 프로그램을 유튜브에서 삭제하였다. 하지만 삭제 조치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미 이를 시청한 사람들에게는 잘못된 정보가 각인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후속 방송에서 공개적인 정정보도가 필요하다.


토론 참석자

  • 김갑수 사회자 (KTV 최고수다)
  • 이정윤 (원자력안전과 미래 대표)
  • 신장식 (법무법인 민변 변호사, 노회찬 재단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