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 2호기 사고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 이 자료는 다음의 자료에서 가져와 구성한 것임
Backgrounder on the Three Mile Island Accident, 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NRC)


개요

1979년 3월 28일 미국 펜실베니아주 미들타운 근처의 Three Mile Island Unit-2 원자로가 부분 용융된 사고로, 환경으로 방출된 방사능이 적어 원전 작업자나 일반인의 건강에 미친 영향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상업용 원자력발전소 운영 역사상 가장 심각한 사고였다. TMI 원전부지에는 2개의 원전이 있으며, 이 중 2호기에서 사고가 났다. 1호기(TMI Unit-1)는 2018년 현재 정상 가동 중인데, 2009년 1차 운전기간 연장으로 2034년까지(총 60년 운전) 운전할 예정이다. 사고가 난 2호기는 영구정지 상태이고, 1호기 운전이 종료되면 이와 함께 해체될 예정이다.
TMI 2호기 사고의 여파로 비상대응계획, 원자로 운전자 훈련, 인적 요소 공학(human factor engineering), 방사선 방호 및 원자력 발전소 운영의 다른 많은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NRC 역시 규제감독을 강화하고 그 수준을 크게 올렸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미국의 원자로 안전을 크게 향상시켰다.

장비의 오작동, 설계 관련 문제, 작업자의 실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TMI-2 원자로가 부분 용융되었고 적긴 하나 환경으로 방사능이 방출되었다.(방사능의 대부분은 원자로건물 내부에 격리되었다.)




건강 영향

환경보호국(EPA), 보건, 교육 및 복지부(현재 보건 및 인적서비스부), 에너지부(DOE) 및 펜실베니아 복지부와 마찬가지로 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사고로 인한 방사선영향에 대한 자세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몇몇 독립적인 그룹들도 역시 관련 연구를 했다. 사고기간 중 TMI-2 주변 약 2백만 명의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배경방사선량(기저 방사선량)에 더하여 약 10 μSv(마이크로 시버트)정도의 선량을 피폭한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다. 진단용 흉부 엑스선촬영으로 1회당 약 60 μSv를 피폭하고, 이 지역의 자연 방사선량은 연간 약 1-1.3 mSv(밀리 시버트=1,000 마이크로 시버트)이다. 즉, 사고로 인하여 흉부 엑스선촬영 선량의 1/6 혹은 연간 자연방사선선량의 1/100 수준에 해당하는 방사선을 피폭하였다. 부지경계에서 사고로 인한 최대 피폭선량은 1 mSv 미만이었을 것으로 평가한다.

사고 후 몇 개월 동안 TMI 지역의 사람과 동물 및 식물의 생활환경에 대한 방사선이 영향을 주지 않았는가 하는 질문이 제기되었었지만 직접 사고와 관련이 있는 것은 없었다. 여러 정부 기관들이 수 천 개의 공기, 물, 우유, 식물, 토양 및 음식 등의 환경시료들을 측정했다. 아주 낮은 수준의 방사성 핵종의 농도이긴 하지만 이 또한 사고로 인한 환경배출에 의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컬럼비아 대학과 피츠버그 대학 등의 권위 있는 단체의 포괄적인 조사와 평가 결과, TMI-2 원자로에 심각한 손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방출된 방사성 핵종들로 인하여 개인의 건강 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만 하다고 결론 내렸다.


사고의 영향

인적 오류, 설계 결함, 구성 요소 오류 등의 조합으로 발생한 TMI 사고가 원자력 산업과 원자력규제위원회(NRC)를 영구적으로 변화시켰다. 공공의 공포와 불신이 증가했으며, NRC의 규제와 감독이 보다 광범위 해지고 견고해졌으며, 원전운영 및 관리내용을 더욱 세세하게 조사하게 되었다. 사고의 사건을 면밀히 분석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NRC가 사업자를 규제하는 방법에 대한 영구적이고 광범위한 변경을 만들어 내 결과적으로 공중 보건과 안전에 대한 위험을 감소 시켰다.

다음은 사고 이후 이루어진 주요 변화이다.

1) 원전 설계 및 장비 요구사항의 업그레이드 및 강화(화재 방지, 배관 시스템, 보조 급수 시스템, 격납 건물 격리, 개별 구성 요소의 신뢰성(압력 완화 밸브 및 전기 회로 차단기) 및 자동 시스템 정지기능 등)
2) 원전 안전에 있어 인적 성능의 중요한 역할을 확인하였기에, 운전자 교육 및 인력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원전운영을 위한 계기 및 제어를 개선하고, 원전 작업자가 알코올 또는 마약 남용을 방지 할 수 있는 적합성 프로그램 수립
3) 비상대응기능 강화(NRC에 중요 사건을 즉시 통보하고 NRC 운영 센터에 하루 24 시간 인원을 배치). 사업자는 비상 훈련 및 대응 계획은 1년에 여러 번 시험하고, 주 및 지방 정부 기관은 연방비상관리기구(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및 NRC와 함께 훈련에 참여
4) 정기적으로 공개 보고서에 사업자의 성과 및 관리 효율성에 대한 NRC의 관찰, 착안사항, 결론을 통합
5) 선임 NRC 관리자로 하여금 명확하고 추가적으로 규제차원의 관심을 필요로 하는 원전의 설비 성능을 정기적으로 분석 수행
6) NRC의 주재관 프로그램 확대(NRC 규정 준수 여부를 매일 감시하기 위해 적어도 두 명의 검사관이 원전 인근에 살고 배타적으로 근무)
7) 어떤 원전이라도 중대사고에 대한 취약성을 인지하기 위하여 안전 위주의 검사뿐만 아니라 성능 위주의 검사를 확대하고 위험 평가 수행
8) NRC 내 별도의 업무부서에서 집행 직원을 강화하고 재편성
9) 산업체 자체의 "경찰"그룹 인 원자력운영연구소(Institute of Nuclear Power Operation)를 설립하고, 현재 일반 원자력 규제 문제에 대한 통일된 사업자들의 접근과 NRC 및 기타 정부 기관과의 상호작용을 돕는 원자력에너지연구소(Nuclear Energy Institute)의 설립
10) 사고를 완화하고 방사선준위와 발전소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업자가 추가 장비 설치
11) 중요한 안전 관련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평가를 함으로써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사업자가 프로그램 제정
12) NRC의 국제 활동을 확대하여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원자력 안전에 대해 강화된 지식을 다른 국가와 공유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김봉환(KAERI) bhkim2@kae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