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방사선증후군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만성 방사선피폭 영향

만성 방사선증후군은 1,000 mGy(1 Gy) 미만의 방사선량을 피폭하였을 때 생애 기간에 인체에 나타나는 영향이다.


만성 방사선증후군(Chronic Radiation Syndrome, CRS) 발생 조건

가벼운 방사선 증후군 이후나 반복되는 낮은 수준의 방사선량 피폭 후 발생한다.

1) 100 mGy/h 혹은 그 이상의 선량률의 조건에서 피폭한 선량,

2) 방사선치료 중 일어난 사고선량, 행성 간 우주여행 중 우주인이 받는 선량,

3) 방사성 폐기물 또는 오염지역으로부터 받는 선량,

4) 방사성 의약품의 오용(誤用)으로 인한 선량


만성 방사선증후군 증상

체르노빌 원전사고로 얻은 경험에 의하면 CRS의 주요 증상은 피부 위축, 예전의 화상과 눈 백내장으로 인한 피부의 섬유형성 등이 있다. 화상은 모든 종류의 방사선으로부터 유발 될 수 있으며, 비정이 짧은 알파선과 베타선을 방출하는 방사성 물질이 환자의 의복이나 피부에 오래 잔류하고 있을 경우 환자에게 화상을 입힐 수 있다. 방사선사고 이후 피폭된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국부 오염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이다.

전신 피폭으로 생애 기간 중 백혈병을 포함한 암 발생과 유전적 영향이 나타나는 것은 우연적으로 일어나는 확률적 영향이다. 고형 암의 잠복기는 대략 10~60 년, 백혈병의 경우 5~15 년이다.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가 암과 유전적 영향을 포함하고 치사율을 조정하여 제시한 명목 위험도(nominal risk)는 1 Sv 당 4% ~ 6%의 범위에 있다.

암과 유전적 영향에 대한 위험계수
(%/Sv, ICRP103)
피폭 집단 암 발생 유전적 영향 합계
전체 인구 5.5 0.2 5.7
성인 4.1 0.1 4.2


그러나 잠복기 동안 실제 다른 원인에 의해 암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암이 이전의 방사선 노출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단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낮은 수준의 방사선 피폭일 경우 특히 그러하며, 현재의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르면 50 ~ 100 mGy(또는 50~100 mSv)의 낮은 선량을 피폭한 경우에 건강상의 영향은 없다.


참고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 The 2007 Recommendations of the ICRP, ICRP Publication 103(2007)

Philip Grammaticos et. al., Acute radiation syndrome and chronic radiation syndrome, Hell. J Nucl. Med. ; 16(1), 56-59 (2013)

Mettler FA Jr, Guskova AK, Gusev I. Health effects in those with acute radiation sickness from the Chernobyl accident. Health Phys 93(5): 462-469. 16(2007)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김봉환(KAERI) bhkim2@kae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