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제어계통 일반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원자로제어계통은 원자로 출력준위를 제어하고 발전소의 제반 공정기기들을 제어하는 계통으로 발전소의 안전에는 요구되지 않는 계통이다. 원자로제어계통에는 출력제어계통공정기기제어계통이 있으며, 출력제어계통으로는 원자로출력제어계통, 디지털제어봉제어계통, 원자로출력급감발계통을 포함하며, 공정기기제어계통은 급수제어계통, 증기우회제어계통, 가압기압력제어계통, 가압기수위제어계통 등을 포함한다[1].


계통 기능

출력제어계통은 원자로출력을 제어하기 위해 제공되는 계통으로서, 터빈부하변동에 따른 원자로반응도 변화에 대응하여 원자로냉각재온도 및 원자로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하기 위해 원자로출력제어계통이 사용된다. 디지털제어봉제어계통은 원자로출력제어계통으로부터 제어봉집합체 자동동작요구신호 또는 운전원에 의한 수동동작요구신호를 받아 제어봉집합체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원자로출력급감발계통은 터빈정지, 2대의 주급수펌프상실, 12발 단일제어봉 낙하 등 상당히 큰 발전소의 출력 불균형이 발생하였을 때 원자로출력을 급격히 감소시켜 원자로정지를 방지하고 발전소가 제어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공정기기제어계통 중 급수제어계통은 원자로 기동부터 전출력까지의 출력운전 중 증기발생기 하향유로 수위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증기우회제어계통은 터빈부하감발에 따른 핵증기공급계통의 잉여 열에너지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가압기압력제어계통은 가압기전열기와 살수밸브를 사용하여 원자로냉각재계통 압력을 설정치 내로 유지시킨다. 그리고 가압기수위제어계통은 화학 및 체적제어계통의 충전제어밸브와 유출오리피스격리밸브를 사용하여 원자로냉각재계통 냉각재 재고량의 변화를 최소화한다.

계통 구성

원자로출력제어계통과 디지털제어봉제어계통은 출력제어계통의 하부 계통으로서 원자로출력제어계통은 터빈부하와 원자로냉각재온도를 이용하여 산출된 온도편차 신호를 디지털제어봉제어계통에 전달하여 제어봉집합체의 인출, 삽입과 속도를 제어한다. 급수제어계통은 급수유량과 증기유량, 그리고 증기발생기 수위를 입력으로 하여 급수제어밸브와 주급수펌프를 조절하여 증기발생기 수위를 제어한다.

증기우회제어계통은 터빈을 우회하여 증기를 발전소 복수기로 방출하는 터빈우회밸브의 위치를 제어한다. 원자로출력급감발계통은 미리 선택된 1개 혹은 2개의 전강도(full strength) 조절 제어봉집합체 그룹을 노심 속으로 동시에 낙하시킴으로써 원자로출력을 계단 형태로 감소시켜 특정 형태의 불균형을 수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국수력원자력(주), 신고리3,4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2011.5.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노 태선(GINIS) tsro1005@naver.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