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토 환경방사선 감시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원자력시설 주변을 포함한 국내의 환경방사선 조사와 감시는 환경에 존재하는 자연 및 인공 방사선량 또는 방사선량률 준위와 방사성물질의 방사선농도 현황을 조사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예상되는 환경피해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이행함으로써 국민건강과 환경보전을 위하여 수행되는 활동이다. 또한 원자력 및 방사선 사고를 조기에 탐지하여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호대책을 제공하고, 방사능 방재대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신뢰성있는 현황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목적 외에도 핵실험에 의한 방사능 낙진의 조사와 영향 평가, 방사성물질의 해양투기에 따른 방사능오염 감시를 위한 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환경방사선 감시체계

우리나라의 환경방사선 감시체계는 감시대상과 목적에 따라 원자력시설 주변 환경방사선 감시와 전국토 환경방사선 감시의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원자력시설 주변의 환경감시는 그 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수행하고, 그 결과를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확인하는 체계로써 안전규제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다. 반면에 전국토 환경방사선 감시는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주도하에 업무를 위탁받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체계로써 안전규제가 아닌 정부 주도의 환경감시 활동이다[1]. 여기에서는 전국토 환경방사선 감시에 대하여 기술한다.

전국토 환경방사선 감시

'원자력안전법’에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국내외 방사능 비상사태를 조기에 탐지하여 방사선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국토 전역에 대하여 환경상의 방사선과 방사능을 감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환경방사선 감시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중앙방사능측정소와 지방방사능측정소를 포함한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Integrated Environmental Radiation Monitoring Network; IERNet)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중앙방사능측정소를 중심으로 서울을 포함하여 전국의 주요 인구밀집지역 15개소에 설치된 지방방사능측정소와 울릉도, 독도, 백령도 등 도서지역를 포함한 국토 전역에 설치된 156개의 간이방사능측정소 등 총 171개의 측정소로 구성되어 있다. 지방방사능측정소는 15개 지역의 대학교에 설치되어 있으며, 간이방사능측정소는 원자력발전소 주변(4개), 군부대(23개), 각 지역의 기상대 또는 기상관측소(37개)와 기타 지역(92개)에 설치되어 있다.

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는 전담 측정요원이 상주하면서 대기 부유진, 낙진, 빗물 등의 시료의 채취와 방사선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환경방사선량률의 준위 변동을 신속하게 탐지하기 위하여 무인 측정기를 설치하여 공간감마선량률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있다. 간이측정소에서는 무인 측정기를 설치하여 공간감마선량률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있다.

중앙방사능측정소는 방사성핵종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비와 기술 능력을 갖추고 자체 측정시설에서 채취한 대기 부유진, 빗물, 낙진시료와 대덕연구단지 주변목장에서 채취한 우유시료에 대한 정밀 감마핵종 분석을 매월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각 지방방사능측정소와 원자력발전소 주변을 포함한 간이측정소에서 채취한 빗물시료에 대한 삼중수소 방사선을 분석하고 있으며, 그 지역의 누적선량을 열형광선량계(Thermoluminescent Dosimeter; TLD)를 이용해서 분기별로 측정하여 평가하고 있다.

전국 171개의 측정소에서 측정하는 환경방사선 정보는 무선통신망을 통하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중앙방사능측정소에서 운영하는 중앙컴퓨터에서 수집하여 관리하고, 이를 인터넷으로 국민들에게 실시간(15분 주기)으로 공개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2]을 보이고 있으며, 해당 지역을 선택하여 클릭하면 그 지역의 환경 방사선량률을 볼 수 있다.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2]


참고문헌

  1. 김효정, “원자력안전과 규제”, 한스하우스. pp.573, 2012. 8.
  2. 2.0 2.1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홈페이지, http://iernet.kins.re.kr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김 효정(GINIS) kimhhoj@gmail.com,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