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선량한도와 방사선안전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는 방사선에 피폭하는 상황을 3가지로 구분하여 방사선방호를 설명한다.
3가지 피폭상황이란 계획피폭, 비상피폭, 기존피폭을 말한다. 선량한도는 계획피폭에 적용하는데, 개인 유효선량 혹은 등가선량으로 그 값을 정한다.

허용(치)’와 ‘한도’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때로 ‘허용한도’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의미가 왜곡되기도 한다.

허용치’는 그 어떤 값을 넘으면 문제가 생길 때 사용한다. 허용전류/전압, 허용강도, 허용온도, 허용농도 등이 그렇다. 즉 상태의 분명한 변화가 있다.

한도’는 사전에서는 일정하게 정한 정도, 그 이상 넘을 수 없는 범위 등으로 설명하고 있는대로, (방사선방호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표로 제시하는 값이다.

개인 선량한도의 적용은 특정 개인이 수용가능한 위험의 수준에서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정하는 것이고, 또한 개인별 선량차이를 최소화 하여 집단내 불평등한 선량분포가 생기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세계 각국은 방사선방호를 위하여 실정법으로 선량한도를 정하고, 이를 위반하면 법위반으로 처벌한다. “그 한도를 넘으면 안전하지 않다거나, 그 이하라면 안전하다.” 라고 하는 의미는 아니다.


계획피폭상황: 방사선피폭이 충분히 예측되어 사전에 적절한 방호조치를 준비하고 이행할 수 있어 계획에 따라 개인의 선량을 일정 제한치 이내로 관리할 수 있는 피폭 상황


이 자료의 최초 작성 및 등록 : 김봉환(KAERI) bhkim2@kaeri.re.kr

"선량한도와 방사선안전" 분류에 속하는 문서

다음은 이 분류에 속하는 문서 5개 가운데 5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