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06 자연방사선과 인공방사선 중 인공방사선이 더 위험한가?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연방사선이란?

자연방사선은 지구가 탄생할 때부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 있어온 방사선으로, 우주방사선과 지각 내 존재하는 방사선(우라늄, 토륨, 라돈)이 있으며 음식물(칼륨)에도 미량 존재한다.

자연 방사선은 살아가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느 곳에나 존재하며, 그 양 또한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에 사는 사람은 연간 3밀리시버트의 자연 방사선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 전 세계 평균 연간 자연방사선량은 2.4밀리시버트로 우리나라의 평균 양보다는 낮으나, 중국이나 미국 등의 특정지역에서는 일반 지역의 10배 이상의 자연방사선을 받는 곳도 있다.


인공방사선이란?

인간의 여러 활동에 의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방사선을 인공 방사선이라 하는데, 의료용 엑스선, 원자력 발전소, 방사성폐기물, 핵무기 실험 등에서 발생하게 된다.


어느 것이 더 위험?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인공방사선에 의해 일반인이 1년간 받는 방사선량을 1밀리시버트로 제한하고 있다. 이에 반해, 자연방사선은 연평균 3밀리시버트로 인공방사선의 3배에 달한다. 하지만, 방사선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건강상의 영향은 자연이냐, 인공이냐보다는 전달받은 에너지의 총량이 얼마냐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방사선이라고 해서 특별히 자연방사선보다 위험하다고 할 수 없고 자연방사선이라 해도 방사선량이 크면 인체에 해로움을 미칠 수 있다.


요약   자연방사선이건 인공방사선이건 방사선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건강상의 영향은 방사선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의 총량이 얼마냐에 달려 있지, 인공방사선이라고 해서 특별히 자연방사선보다 위험이 더 크고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방사선안전 전문가 포럼,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