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3 어머니가 방사능을 섭취하면 태아에게 전달되는가?

Atomi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임산부의 방사능 섭취, 태아에게 전달되나?

방사능 사고 등으로 인해 임신부에게 섭취된 방사성물질은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달 될 수 있으며, 집적량은 방사성물질의 종류와 임신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방사성수소를 포함한 물은 태반을 자유롭게 통과하므로 태아에게 그대로 섭취된다.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방사성 옥소, 태아의 갑상선에도 영향을 미치나?

방사성옥소는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의 갑상선에 집적된다. 태아의 갑상선이 형성되기 이전인 임신 8주 전에는 갑상선에 집적되지 않으나, 갑상선이 형성되어 기능을 시작하는 단계인 14주 이후에는 40% 이상의 양이 태아의 갑상선에 집적된다. 출산에 임박해서는 어머니보다 3~10배 높게 집적 되는 등, 태아의 갑상선 형성 시기에 영향을 받게 된다.


체내 중 뼈에 집적되는 방사성 스트론튬은 칼슘과 같은 체내 동태를 보이지만, 태반을 통과하는 것은 칼슘과는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초기에는 태반을 잘 통과하지 않아 60% 정도 통과되지만, 후기에는 칼슘과 같은 양으로 통과한다. 임신 3기에는 태아의 뼈 부위에 모체의 뼈 부위보다 5배나 높은 집적을 보이게 된다.


방사성 플루토튬의 경우 모체 섭취량의 80%가 태아에게 집적되며,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그 양이 점점 늘어나게 된다.


방사성물질의 종류 및 임신시기에 따른 태아의 방사성물질 섭취량


요약   어머니가 방사성물질을 섭취하면 섭취된 물질은 태아에 전달될 수 있으며 전달되는 양은 물질의 화학적 성질에 따라 다르다.


이 자료의 최초 작성 : 방사선안전 전문가 포럼, 등록 : 박 찬오(SNEPC) copark5379@snu.ac.kr